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정기간행물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e-뉴스레터 171호

  • 작성일2024.01.17
*|MC:SUBJECT|*
ICHPLUS+ 제 171호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최신 무형유산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하여 'ICHPLUS+'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의 다른 프로젝트 및 정보들은 www.unesco-ichcap.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을 통한 창조: 태국 팡댕나이 마을 다라앙 족의 천연 염색

 
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은 만국 공통적인 원주민들의 삶의 방식이다. 예컨대 원주민들은 옷을 염색하기 위해 인근에서 찾을 수 있는 현지 식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태국 치앙마이 치앙다오 지역의 팡댕나이(Pang Daeng Nai) 마을은 세대 간 지식 전승이나 관광의 목적을 통해 천연염료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전수하고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약 40여년 전 미얀마의 다라앙 부족민들이 태국으로 이주하였고, 그로 인해 천연염색의 정확한 유래는 불명확하지만, 팡댕나이 마을의 다라앙 사람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지원을 받아 2015년에 그들만의 공동체 기업을 성공적으로 설립할 수 있었다.
 
전체 기사 보기

무형유산정책브리프 MOVE
정기구독자 모집

 
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이하 센터)는 2023년 2월 무형유산정책브리프 MOVE 발간을 시작했다. MOVE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내 층위의 무형유산 정책 관련 동향을 모아 단신 형태로 묶어낸 온라인 소식지로, 센터는 그간 MOVE를 통해 국내외의 굵직한 무형유산 관련 정책과 사회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데 주력해 왔다. 센터는 이에서 나아가 무형유산 정책결정자와 이해관계자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MOVE의 구독자를 모집하고 오는 10월부터 MOVE를 이메일로도 발송한다
 
전체 기사 보기

유네스코, 디지털 환경의 문화적 표현 다양성에 대한 전문가 모집

 
네스코 문화적 표현 다양성 부는 디지털 환경과 디지털 문화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문화 운영자를 “디지털 환경에서의 문화적 표현 다양성에 대한 고찰을 위한 전문가 그룹”의 일원으로 모집한다. 선정된 전문가는 2024년 5월과 9월에 개최될 두 차례의 회의에 초청될 예정이다. 유네스코는 2005년 문화 표현의 다양성 보호 및 증진에 관한 협약 이행의 틀 내에서 디지털 환경의 문화적 표현 다양성 고찰을 위한 전문가 그룹(2024~2025)을 창설하기 위한 전문가들을 모집하고자 한다.
 
전체 기사 보기

무형유산분야 유네스코 카테고리 2
센터, 미래 협력 방안 모색

 
 
네스코 무형유산분야 카테고리 2센터 회의가 2023년 9월 5일과 6일 양일간 불가리아 플로브디프의 작은 대성당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유네스코본부 무형유산부와 불가리아 소피아에 본부를 둔 남동부유럽 무형문화유산 지역센터가 공동 주최했으며, 서기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로마 모자이크 장식이 있는 필리포폴리스 로마 소성당은 이번 회의에 역사적이고 축제적인 배경이 되어주었다. 이번 모임은 무형유산 분야 유네스코 카테고리 2센터(C2C)들의 경험을 교환하고 과제를 논의하며 향후 협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귀중한 플랫폼 역할을 했다. 특히 어떤 센터들은 10년 넘게 활동해온 반면, 최근 네트워크에 합류한 센터들도 있어 이번 회의는 특히 중요했다.
 
전체 기사 보기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서울시 문화비축기지-KF아세안문화원 협력전시 공동개최

 
 
화재청(청장 최응천) 산하기관인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김지성, 이하 ‘아태센터’)는 서울시 문화비축기지(소장 이용남), KF아세안문화원(이사장 김기환)과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가면, 복식, 다중 매체(멀티미디어) 자료 공개하는 <또 다른 얼굴들-한국과 아세안의 가면> 협력전시(9.22.~11.12.)를 서울시 문화비축기지 T5 이야기관에서 공동 개최한다. 이번 서울 전시에 앞서, KF아세안문화원에서 개최된 부산 본전시(4.26.~7.23.)에서는 약 4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아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전체 기사 보기
Facebook Facebook
 Instagram Instagram
YouTube YouTube
Copyright © 2022 ICHCAP, All rights reserved.
You are receiving this mail because you completed our online form requesting the e-newsletter.
If you prefer not to receive future e-newsletter please unsubscribe.

Our mailing address is:
ICHCAP
95 Seohak-Ro, Wansan-Gu
Jeonju, Jeolla Province 560-120
South Korea


Want to change how you receive these emails?
You can Dupdate your preferences or unsubscribe from this list.

 






This email was sent to *|EMAIL|*
why did I get this?    unsubscribe from this list    update subion preferences
*|LIST:ADDRESSLINE|*

*|REWARDS|*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