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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인도 쿠치 지역의 무트바 자수

무트바 공동체 여성의 작품 © 라우프 무트바(Rauf Mutva)
무트바 공동체 여성의 작품 © 라우프 무트바(Rauf Mutva)

인도 서부 구자라트 주에 위치한 쿠치(Kutch) 지역은 장인정신이 깃든 풍부한 무형유산의 보고다. 또한 이 지역은 수많은 공예 생태계, 문화유산, 다양한 공동체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독특한 공동체 그룹 중 하나로 약 400년 전 파키스탄 신드에서 쿠치의 바니(Banni) 지역에 정착한 무트바(Mutva) 공동체를 들 수 있다. 그들은 현재 인도와 파키스탄 국경에 인접한 도르도(Dhordo), 고르왈리(Gorewali), 파트가르(Patgar), 미트디(Mithdi), 판나발리(Pannavali), 우도(Uddo) 및 시니야도(Siniyado) 등 8개 마을에 걸쳐 거주하는 목회 공동체다.

무트바 공동체의 남성들은 ‘말다리스’(‘말’은 가축을, ‘다리스’는 목자를 지칭함)로 알려져 있으며 쿠치 바니 초원의 유목민 목축 공동체 중 하나이다. 무트바의 여성들은 집안을 관리하고 예술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바느질에 능통하다. 무트바 공동체의 모든 여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작업하는 바느질 공예를 일컬어 무트바 자수라고 부른다.

무트바 자수는 섬세한 바느질, 거울 공예, 장식 및 색상으로 정의된다. 이 자수에는 파코(Pakko)와 카츠초(Kachcho)라는 두 가지 유형의 자수기법을 사용하여 스물 다섯가지 이상의 스타일이 존재한다. 스타일은 두 자수기법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파코(Pakko), 초파드(Chopad), 도란(Dhoran), 카로 바랏(Kaaro bharat), 테케 조 주누(Tekke Jo Junu), 카타리(Katari), 골라도 카초(Golado kacho), 고타브(Gotav), 모코(Mokko) 등의 고유한 명칭으로 각 디자인을 구분 짓고 있다. 꽃, 기하학적 디자인 또는 문양을 포함한 요소를 자수의 기본 디자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면, 실크 등 다양한 유형의 직물에 수놓게 된다.

쿠치 지역의 아즈락푸르(Ajrakhpur) 마을에 소재한 생활 학습 디자인 센터(LLDC)는 무트바 공동체와 그들의 자수 작업을 매우 잘 문서화했다. 문서에 따르면, '무트바 자수는 작은 땀의 스티치와 역시 작은 거울 조각으로 유명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열 여덟 가지의 무트바 자수 스타일을 확인했다. 각 스타일에는 고유한 특징이 존재한다. 공예가들은 이러한 스타일을 바라트(bharat) 라고 부른다. 각 바라트는 전체 바라트를 만들거나 독특한 특징을 만들기 위해 단 하나의 기본 스티치 만을 사용한다. 무트바 자수 공예가의 경우 파코 기법과 카츠초 기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튼튼하고 내구성이 있다는 의미의 ‘파코’ 라는 용어를 사용한 자수를 나타낸다. 깨지기 쉽다는 뜻의 ‘카츠초’의 반대말이다. 그들은 특별한 로킹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다.’((“슈르잔”, 무트바 공동체, 생활 학습 디자인센터(LLDC) )) 또한, 문서는 '무트바 자수는 풍요를 축하하는 의미를 지닌다. 서른 네 개의 자수기법이 있으며, 그 중 다양한 변형도 존재한다. 거울 조각의 크기는 총 세 가지, 장식하는 방식은 아홉 가지로 총 스물 일곱가지의 거울장식 방식이 있다. 34개의 자수 기법, 27개의 거울 장식 기법, 18개의 스타일(바라트) 및 그에 따른 무수한 조합-이 모든 것이 무트바 자수 세계를 무한하고 다양하게 만든다.'((“슈르잔”, 무트바 공동체, 생활 학습 디자인센터(LLDC) ))

공동체의 바느질 작업은 전적으로 여성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들을 통해 다음 세대로 전승된다.딸들은 어려서부터 자수를 배우기 시작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결혼 예복을 장식한다. 또한 그들은 이불, 스카프, 기타 의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의복에 수를 놓는다. 무트바 여성들은 종종 파코 스티치로 유명하며 의례나 특별한 행사를 위한 수많은 옷들을 높은 장인 정신을 반영한 복잡한 파코 스티치로 장식한다.

쿠치의 수많은 기관에서는 이 풍부한 유산을 기록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슈루잔(Shrujan) 및 카미르(Khamir)와 같은 조직은 장인 정신을 유지하고 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수많은 조치를 취해 왔다. 아즈락푸르 마을의 생활 학습 디자인 센터(LLDC)에서는 아히르(Ahir), 라바리(Rabaari), 소다(Sodha), 메그와드 마루(Meghwaad Maru), 모취(Mochi), 라우 노드(Raau Node), 자츠(Jats), 메그와드 마르와다(Meghwaad Maarwaada), 할레포트라(Haalepotra) 및 무트바 공동체를 포함한 쿠치 지역의 모든 독특한 공동체에 대한 상설 전시를 개최하고자 한다. 이는 그들이 제작한 자수에 집단적인 문화유산적 정체성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인도 쿠치 지역의 무트바 자수 사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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