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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2023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교수학습 계획안 공모전(~9.30.)

  • 작성자유네스코
  • 작성일2023.08.04
  • 분류유네스코
ASIA-PACIFIC LIVING HERITAGE LESSON PLAN CONTEST 2023
ASIA-PACIFIC LIVING HERITAGE LESSON PLAN CONTEST 2023

유네스코 방콕사무소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과 유네스코아태국제이해교육원(APCEIU)와 협력하여 ‘2023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교수학습계획안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학교 수업과 무형유산을 연계하는 혁신적인 수업 계획을 통해 창의성과 교육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이 자리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교육자들을 초대합니다.

본 공모전은 다양한 공동체의 풍부한 문화적 전통과 관행에 대한 이해 및 인식 증진을 도모하고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는 수업 계획을 통해 무형유산에 생명을 불어넣음으로써 새로운 세대의 학생들이 우리의 공유 유산을 접하게 되고 무형유산 보호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본 공모전은 2023년 9월 30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합니다.

시상 및 표창


학교 수업을 통해 무형유산 보호에 기여하는 교육자들의 훌륭한 노력과 헌신을 알리기 위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순위 구분 없이 4개 부문에서 총 4개의 최우수 교수학습계획안을 선정하고 선정 대상 학교에 미화 1,000달러(한화 약 12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합니다.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문화교육 심사위원단이 실제 수업 진행에 적합하고 지역 `모범 사례`로 인정할만한 우수한 교수학습계획안을 선정합니다. 선정 대상 학교에는 표창장이 발급되며 수업 계획, 시범 수업운영, 수업 기록에 사용할 수 있는 시상금을 지급합니다.
이후 해당 학교에서 수업 내용을 기록하여 유네스코로 보내면 해당 기록물이 유네스코 웹사이트에서 무료 열람이 가능하도록 온라인상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교수학습 계획안이 배포되는 즉시 해당 학교는 공식 인증을 받으며, 유네스코 및 협력 기관은 유네스코 공식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를 통해 시상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최우수상


4개의 최우수 교수학습계획에 대한 시상은 다음 범주를 대상으로 하며 각 시상금은 개인이 아닌 학교에 지급됩니다. 지급된 미화 1,000달러는 선정된 교수학습계획을 실제 수업으로 진행하는 데 사용하도록 합니다.

무형유산보호상
☞ 무형유산 보호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홍보, 무형유산의 지속성 보장을 위한 공동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
어낸 방법을 강조

교육혁신상
☞ 무형유산을 교실 수업에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수업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
방법을 강조
☞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혁신
적 교수법, 방법 및 도구의 본보기를 제시해야 함
☞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는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거꾸로 교실’,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지
역 자원의 창의적 활용, 다자간 협업, 다중 지능 등이 포함될 수 있음

지속가능발전기여상
☞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탁월한 헌신과 공헌, 광범위한 사회, 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효과적으로
제고하는 교수학습계획안의 설계와 실행을 강조
☞ 나아가 교수학습계획은 청소년들이 현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 있는 행동에 나서도록 영
감과 역량을 증진할 수 있어야 한다.

특별상
☞ 이 밖에 여러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는 교수학습계획안을 선정함

표창장(최대 20개)


‘2023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교수학습계획안 공모전’의 심사위원단은 상기 명시된 4개 시상 외에 최대 20개의 모범적인 교수학습계획안을 선정하여 특별 표창을 수여합니다.

선정된 학교에는 교수학습계획안의 우수함과 혁신적인 접근법을 인증하는 표창장을 수여합니다.

해당 공모전에 선정된 교수학습계획안은 유네스코 무형유산과 교육 클리어링하우스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유네스코는 이번 공모전이 교육자들의 공헌과 독창성을 알릴 뿐만 아니라 무형유산을 교실 학습과 교수법에 창의적으로 도입하여 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교육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형유산을 활용한 통합 교수학습 계획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GCED 온라인 캠퍼스에서 <아시아 태평양 교실에서 만나는 무형유산> 강좌를 무료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필요 : 바로가기 링크)

심사기준


각 교수학습계획안은 공통 기준과 각 부문의 구체적 목표에 따른 세부 기준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됩니다.

지원 요건


■ 신청서를 작성하고 교수학습계획안을 2023년 9월 30일 까지 https://bit.ly/aplp2023-apply에 올려
야 함
■ 교수학습계획안은 영문 작성이 원칙이며, 신청자는 영어 교수학습계획안과 동일한 파일 형식(PDF 또는
Word)의 자국어 버전을 부록으로 첨부할 수 있음. 두 버전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영문
버전의 내용을 우선으로 심사에 고려함
■ 교수학습계획안의 영어 수준이 평가 요건은 아니므로, 신청자는 전문 번역에 고가의 비용을 지출하지 않
아도 됨
■ 신청자는 신청서 1건당 교수학습계획안 1건을 제출할 수 있음
■ 신청자는 자신이 지원하는 부문을 선택해야 함
■ 심사위원단은 평가에 있어 모든기준을 고려하나 신청자의 선택부문에 중점을 두고 평가함
■ 부문별 구체적 심사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PDF 다운로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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