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싱가포르 말레이인들의 음식' 도서 발간

  • 작성자알빈 탄
  • 작성일2022.02.04
  • 분류무형유산 소식
'싱가포르 말레이인들의 음식' 발간물 홍보  이미지© 마셜 캐번디시 인터내셔널
'싱가포르 말레이인들의 음식' 발간물 홍보 이미지© 마셜 캐번디시 인터내셔널

음식 역사학자이자 말레이의 역사문화 연구자인 키르 조하리가 최근 말레이 음식의 역사와 문화, 진화를 상세히 다룬 간행물을 발간했다. "싱가포르 말레이인들의 음식: 다도해의 미식여행(The Food of Singapore Malays: Gastronomic Travels Through The Archipelago)” 이라는 제목의 624페이지 분량의 이 책에는 400장 이상의 음식과 문화 사진과 32가지 주요 말레이 음식 조리법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말레이 음식의 문화인류학을 탐구하며 11년 동안 공을 들여 이 해박한 출판물을 만들었다. 그 기간 동안 저자는 연구 자료를 쏟아 붓고, 말레이시아 어르신들을 인터뷰해 잊혀지거나 사라진 음식, 재료, 준비 과정 등을 취재했으며,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공동체와 함께 시간을 보냈다.



1부는 사람, 공간, 장소에 초점을 맞추고 누산타라(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아우르는 지역)에서 말레이시아인들의 길고 복잡한 역사를 탐구하는 한편, 2부는 원주민의 독창성을 탐구하며 지식, 준비 및 보존 기술에 대해 거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을 다루고 있다.



3부는 "문명으로서의 음식"을 살펴보고 말레이시아의 민속, 노래, 시, 신화에서 반복되는 주제로서의 말레이 음식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음식 및 정체성의 정책"의 마지막 섹션은 말레이시아에서 수 세기 동안 지속된 세계 무역과 그로 인한 문화 교류의 결과로서의 말레이 요리를 다루고 있다.



본 출판물의 하이라이트는 쿠이(kuih)의 기원과 다양성에 대한 기록, 말레이시아 요리의 진화에 대한 사료, 회복약으로서의 음식, 말레이 요리의 플레이팅 기술과, 사이우르 로데(코코넛 우유로 만든 야채 스튜), 미 시암(매콤하고 새콤달콤한 소스에 버무린 쌀국수), 핀당 세라니(가벼운 타마린드 소스의 생선 콩소메) 등의 레시피이다.



《싱가포르 말레이인들의 음식》의 출간을 통해 키르 조하리는 말레이 음식의 관행과 원칙의 문화적 전통을 기록하고 계승하며 말레이 공동체의 요리와 조리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발전시키고, 말레이시아 군도의 미식 전통에 대해 독자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