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몽골의 서예

  • 작성자유네스코
  • 작성일2021.06.30
  • 분류유네스코
몽골의 서예, 잘라이르 바트바이야르 (©2010 by Jalair Batbayar D.)
몽골의 서예, 잘라이르 바트바이야르 (©2010 by Jalair Batbayar D.)

몽골

2013년(8.COM) 긴급 보호가 필요한 무형문화유산에 등재

몽골의 서예는 연속적인 획으로 세로로 연결된 9개의 문자로 구성된 고대 몽골 문자의 필기 기술이다. 글자는 각각 머리, 이빨, 줄기, 배, 활, 꼬리로 일컫는 6개의 주요 획으로 구성된다. 이 세심한 글씨는 공식 서한, 초청장, 외교 서신 및 연애 편지 등에 사용된다. 동시적 쓰기로 알려진 속기 형식, 그리고 '접힌' 형태의 엠블럼, 로고, 동전 및 우표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스승은 최고의 학생을 선발하여 5년에서 8년 동안 서예가로 훈련을 시킨다. 학생과 스승은 평생 유대를 맺고 서로의 예술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존재가 된다. 사회적 변화, 도시화 및 세계화의 속도로 인해 젊은 서예가의 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현재 3명의 중년 학자 만이 20여 명의 젊은 서예가로 구성된 소규모 공동체를 자발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생활비의 증가는 스승이 더 이상 보수 없이는 젊은 세대를 가르칠 여유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젊은이들을 전통 문예예술로 이끌고 몽골의 문자와 서예의 전통을 보호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출처: https://ich.unesco.org/en/USL/mongolian-calligraphy-00873
몽골의 서예 사진1
몽골의 서예 사진2
몽골의 서예 사진3
몽골의 서예 사진4
몽골의 서예 사진5
몽골의 서예 사진6
몽골의 서예 사진7
몽골의 서예 사진8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