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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카만체(Kamancheh)

카만체 (Kamancheh) 기악가by Ibrahim Jabbar-Beik
카만체 (Kamancheh) 기악가by Ibrahim Jabbar-Beik

서론


카만체는 동양에서 유서 깊은 역사를 가진 페르시아의 전통 악기 중 하나이다. 발루치스탄(Baluchistan)의 역사서를 통해 페르시안 이슬람 악기인 가자크(Ghazhak) 또는 가즈(Ghazh)와 유사한 가이착(Ghaychak)이라는 악기가 발견되었다.

파라비의 위대한 음악서(The Great Music book of Farabi), 마수드 사드(Masoud Saad)의 시집, 체헬 소툰(Chehel Sotoon) 의 그림에서 드러난 역사적 증거는 이 악기를 사용한 고대 라밥(Rabab) 과의 유사성을 보여 주며, 사파비드 왕조 당시 왕실에서 일반적으로 카만체를 연주했다는 역사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극동에서 서부까지 기복으로 가득한 역사를 지닌 악기인 카만체는 바이올린의 시초로 알려지고 있으며, 다른 여러나라에 전파되어 연주되었다. 카만체가 명백하게 페르시아에서 기원된 악기라는 사실은 15세기에 발견된 이집트 문서에 명확하게 기록되고 언급되었다.

체헬 소툰의 그림은 이 악기가 처음에는 19세기 영국 동양학자인 에드워드 브라운(Edward Brown)이 인용한 바와 같이 세 개의 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인 영향으로 바이올린을 모방하기 위해 카 자르 시대에 네 번째 현이 추가되었음을 보여준다.

역사적으로는 로레스탄(Lorestan) 지역의 모든 음악 애호가의 집에서 카만체를 찾을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 지역에서는 카만체 연주자를 카만체케쉬(Kamancheh-Kesh)라고 칭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카만체잔(Kamancheh-Zan)으로 불린다.

문학속의 카만체


카만체가 연주되는 방식과 그로부터 만들어지는 소리의 본질이 인간 영혼에 스며들어 인간의 영혼에 미치는 영향은 위대한 페르시아 시인들의 시 등 구전문학에 서 찾아볼 수 있다. 문학은 당시 음악가들 사이에서 일반적이었다.  11세기 시인 마수드 사드 살만이 쓴 시에서 다음과 같이 다른 악기의 이름과 함께 카만차가 언급된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캐논, 유쾌함, 영광, 즐거움 및 놀이에서,

하프, 우드, 네, 카만체와 파티에서

파루키 시스타니(Farrukhi Sistani)는 그의 시에서 카만체를 언급한 또다른 11세기 시인이다.
매일 영광과 즐거움이 있었고

매일 캐논과 타르가 연주되었네

악기의 구성


공명 보울


이 보울은 거의 구형이고 속이 비어 있는 형태이다. 윗면이 뚫려 있고 현이 장착된다. 보울의 바깥쪽 표면은 아름다움을 위해 굴껍질이나 뼈 조각으로 장식되었다.

일부 지역의 현악기도 보울의 뒤가 뚫려 있어 더 큰 소리를 낸다.

표면


표면은 사슴, 염소, 양과 같은 네 발 달린 동물의 얇은 가죽으로 만들어진다.

손잡이


악기의 손잡이는 길이 25cm, 지름 3cm의 나무로 가득찬 관과 같다.

둥근 볼트


길이 4cm, 높이 2cm의 나무 또는 뼈로 만든 둥근 볼트가 두 개의 작은 받침대와 함께 표면 위에 자리잡는다.

줄받침


손잡이의 시작 부분에 줄받침이 있으며 속이 빈 나무로 만들어져 있다. 4개의 발톱모양이 양쪽에 쌍으로 배치된다. 줄받침 부분은 직선, 왕관모양 또는 좁은 모양 등이 있다..

줄감개


카만체에는 여러 개의 악기 현이 달린 네 개의 줄감개가 있으며 줄받침 측면에 위치한 나무로 만든 넓은 머리 못의 형태를 띄고 있다. 평평한 부분이 연주자의 손에서 좌우로 회전하면서 튜닝할 수 있다. 좁은 부분은 줄받침 공간 내부에 있으며 현의 한쪽 끝자락을 줄감개에 말아 감싼다.


가늘고 길지 않은 뼈나 손가락 마디의 너비와 같은 크기이며 현이 얕은 홈을 통과하여 줄감개에 부착된다.

와이어 캐처


작은 나무 또는 금속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받침


받침은 10cm 길이의 얇고 움직이는 금속 막대로, 연주 시 한쪽 끝은 나사로 보울에 고정되고 다른 쪽 끝은 발이나 바닥에 놓여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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