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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공동체 학교: 무형유산과 지역사회의 협력

  • 작성자민지혜
  • 작성일2020.08.06
  • 분류무형유산 소식
키르기스스탄 [중앙아시아, 무형유산과 교육에 대한 분야간 협력을 강화하 다] © 유네스코
키르기스스탄 [중앙아시아, 무형유산과 교육에 대한 분야간 협력을 강화하 다] © 유네스코

유네스코의 2003년 무형유산보호협약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은 공동체·집단과 때로는 개인이 자신을 문화유산의 일부로 보는 관습·표상·표현·지식·기능을 의미한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나는 종종 미래의 학교가 어떠한 모습일지 생각해본다. 다양한 종류의 미래 학교와 창조 학교가 있지만, 여기서는 '공동체 학교'(community schools)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한다. 2001년 OECD에서 발간한 '미래 학교 시나리오'(Future School Scenario)에서는 현재의 학교와 미래의 학교는 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 미래 학교는 관료체제와 시장경제모델에 순응하여 '현상유지'(status quo)되거나 '재구조화'(re-schooling) 또는 학교시스템의 붕괴를 포함하는 '탈학교'(de-schooling)가 될 것이고 내다본다. 그중 하나는 학교가 핵심적 사회 센터(core social center)로 재구성되는 것을 말한다(Scenarios for the Future of Schooling, 2001).

미국의 경우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의 협력을 통해 공교육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는 '공동체 학교'는 '미래 학교 시나리오'에 따른 '핵심적 사회 센터'로서 '재구조화 기관'과 가장 가까운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Scenarios for the Future of Schooling, 2001). 핵심적 사회 센터는 무형유산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가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공동체 학교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학교와 무형유산의 협력을 위한 정책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공동체 학교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를 잇는 모델에 기반한다. 공동체 학교는 지역 의료기관과 지역사회 활동 및 리더십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Oakes, 2017). 공동체 학교의 특징은 지역사회의 유산과 관련하여 필요한 교육을 각 지역에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는 것이다.

무형유산 관련 교육의 예


일례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형식·비형식 교육 프로그램에 무형유산을 통합하는 방안과 효과를 함께 논의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에서 시행되는 무형유산 기술 교육에 대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였고, 이를 통해 각자의 지역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중앙아시아, 무형유산과 교육에 대한 분야간 협력을 강화하다, 2019). 지역민을 위한 교육·운영 프로그램에 필요한 환경과 시설을 마련함으로써 건강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변화 활동을 촉진하고 있다.

각 공동체 학교 모델에 따라 운영 대상과 방식은 상이하지만,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무형유산 관련 교육의 성과 측면에서는 유사하다.

이상적인 공동체 학교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무형유산 관련 교육시스템 부족과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지역사회와 적절한 협력관계를 맺는다면, 공동체 학교는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서로에게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윈-윈 전략이다. 이는 또한 지역주민, 특히 무형유산을 식별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 사회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새로운 학교는 정규과목의 이수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Summary): '공동체 학교'(community schools)는 무형유산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가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를 잇는 모델에 기반하는 공동체 학교는 지역사회의 유산과 관련하여 필요한 교육을 각 지역에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References


“Central Asia Strengthens Intersectoral Cooperation on Living Heritage and Education.” UNESCO, 16 August 2019, ich.unesco.org/en/news/central-asia-strengthens-intersectoral-cooperation-on-living-heritage-and-education-13217. Web 22 June. 2020

Convention for the Safeguarding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ortal.unesco.org/en/ev.php-URL_ID=17716&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Web. 23 June. 2020

Oakes, J., Maier, A., & Daniel, J. (2017). Community Schools: An Evidence-Based Strategy for Equitable School Improvement. Boulder, CO: National Education Policy Center. Retrieved [06 April. 2018] from http://nepc.colorado.edu/publication/equitable-community-schools

“Scenarios for the Future of Schooling.” OECD.org - OECD. N.p., 2001. Web. 23 June.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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