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 사업 (IMP) 최종 심포지움 개최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 사업 공동선언 발표 ©  IMP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 사업 공동선언 발표 © IMP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 사업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nd Museums Project (IMP 사업))은 2017년부터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박물관의 기능을 이행하기 위해 무형문화유산 연행자와 공동체들이 박물관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지속가능하고 상호 이익이 되도록 활용하는 방법들을 탐색해왔다.

ICH NGO Forum은 처음부터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2003 유네스코 협약의 이행을 위한 국제적 정책들에 초점을 맞춰 IMP 사업을 지원하는 파트너로 참여해왔다.

IMP 사업은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이 서로 만나는 교차점에는 종종 문제 의식과 난제가 동반되는 현상에 착안하여 시작되었다. 무형문화유산의 개념에는 여러가지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는데 박물관 환경 속 무형문화유산의 도입 대한 논의는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법에 기반한다. 흔히 박물관에서 전시된 사물이나 관습에 대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구술 역사나 연행자 인터뷰가 사용되곤 한다. 박물관 관계자들은 이러한 서술적 매체 그 자체를 무형유산으로 여기는 반면 무형문화유산 관계자들은 이러한 매체들이 매개의 역할을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인터뷰와 구술 역사는 기록화와 정보의 전승의 기능을 갖고 있지만 그 자체로 “살아있는” 무형문화유산의 연행이 되지 않는다. 또 다른 갈등은 무형문화유산이 박물관에 활용될 때 관객과 연행자 간의 관계 맺음과 관련된 것이다. 참여형 박물관학은 현재 박물관 운영법에서 여전히 비중이 아주 작은 편이며 박물관 관계자들의 교육 과정에 주요 요소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을 성공적으로 접목시켰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간과해서는 안되며 우리는 21세기의 박물관 속 무형문화유산의 역할에 주목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다양한 쟁점들을 다루기 위해 IMP 사업은 무형문화유산 연행자와 공동체, 그리고 박물관 네트워크 및 관계자 양측에서 경험과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서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포럼을 만들어 왔다. 성공의 열쇠는 박물관의 운영과 동시에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에 초점을 맞춰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각, 개념적 프레임워크 및 방법론을 다듬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다. IMP 사업은 벨기에(Werkplaats mmaterieel Erfgoed), 네덜란드 (Kenniscentrum Immaterieel Erfgoed Nederland), 이탈리아(SIMBDEA), 프랑스(Centre Français du Patrimoine Culturel Immatériel) 및 스위스 (Verband der Museen der Schweiz / Bundesamt für Kultur) 5개국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어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을 뿐만 아니라 ICH NGO Forum, ICOM 및 NEMO – Network of European Museum Organisations (유럽 박물관 기관 네트워크) 등 초국가적 네트워크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학제간 상호 배움, 전문적인 기술의 향상 및 다국적 네트워킹의 기회를 만드는 등 IMP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초국가적 이동성에 매우 유리하다. IMP 사업의 국제적 성격은 박물관 및 유산 관계자들 사이에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인식 증진 및 혁신적이고 참여적인 무형문화유산 보호조치 개발 등을 포함하는 전략적 지침의 일부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유럽 내 박물관과 유산 관계자들은 모범 사례를 교환해 왔으며 이제 IMP 사업 참여자와 협력자들은 더 나아가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보다 넓은 국제사회에 공유하고자 한다.

IMP 사업은 2020년에 막을 내릴 것이다. 지금까지 축적해온 지식과 모범사례를 개괄하기 위해 2020년 2월 26일 브뤼셀에서 사업 종료 심포지움이 개최된다. 이 회의에는 유산 연행자. 박물관 관계자, 정책 입안자, 학술적 연구자, 및 NGO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 라운드테이블, 기조 연설, 병행적 실무회의 및 중간 영상 등의 형식을 통해 지난 3년간 모아온 이론적 고찰과 실용적 통찰을 요약하고 이를 유럽의 박물관과 유산 관계자들을 위한 모범 활동 방안 및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권고사항으로 가치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IMP사업 중 무형문화유산 및 박물관 관계자들이 선보인 실질적인 공헌들과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복지 프로그램들 소개될 예정이다. 그 중 하나는 곧 개시될 IMP 툴박스로 유산 및 박물관 관계자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영감과 방법론의 보고이다. IMP 사업에서 비롯된 교훈들과 향후 가능성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기술한 IMP book도 회의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IMP는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의 주제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이 2월 26일 심포지움에 함께하여 IMP 사업에서 비롯된 성과, 공동 작품, 학제간 협력과 국제 협력 사업을 공유하고자 한다.

무형문화유산과 박물관 사업은 유럽 연합의 크리에이티브 유럽 프로그램, 플랑드르 정부 및 스위스 연방 문화부의 지원을 받아 실시되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