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국립민속박물관,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

  • 작성자오진희
  • 작성일2018.11.16
  • 분류무형유산 소식

국립민속박물관은 전통 민속 문화의 보존과 창조적 전승 및 확산을 위한 문화행사인 '제2회 세계민속영상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접수는 지난 9월 10일 시작됐으며 접수 마감일은 오는 12월 18일까지다. 국내 참가자들의 경우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기본 정보 및 출품작 정보를 제출하면 된다. 외국인 참가자들의 경우, 이 박물관에서 발행하는 국제저널 무형유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공모전 접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의 응모 분야는 ‘다큐멘터리 기획’ 부문과 ‘다큐멘터리 일반’ 부문 두 가지다. 기획 부문 주제는 ‘세계의 음식문화’이며, 일반 부문은 국내외 민속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세계의 민속문화’다. 응모작은 완성된 시나리오를 갖춘 3분 이상 15분 이내의 비상업적 영상물이어야 한다. 개인이나 팀으로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내국인 및 외국인 참가자 모두에게 공모전 참가 기회가 열려있다.

공모전 참여를 위해서는 민속 문화를 대상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해 응모하면 된다. 기존에 촬영한 가정의례 행사를 비롯해 여행 중에 찍어둔 타국의 민속행사, 그리고 외국인의 경우 본국의 전통문화를 기록한 영상물부터 한국에서 외국인의 시선으로 담아낸 영상물 역시 응모가 가능하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집한 영상물은 상영회, 강연회 등을 통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며 박물관이 추진하는 각종 전시와 교육 행사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내년 4월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대상(통합부문 1편) ▲최우수상(다큐멘터리 기획 1편/ 다큐멘터리 일반 1편) ▲우수상(다큐멘터리 기획 2편/ 다큐멘터리 일반 2편) ▲장려상(다큐멘터리 기획 3편/ 다큐멘터리 일반 3편) 등 총 13편을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된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