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국제 문화지도 학술대회 : 문화유산과 창조 관광' 발표 원고 모집

  • 작성자
  • 작성일2018.07.05
  • 분류무형유산 소식
공식 배너 이미지©에보라대 역사문화사회학센터
공식 배너 이미지©에보라대 역사문화사회학센터

‘국제 문화지도 학술대회 : 문화유산(유무형)과 창조 관광’이 올해 11월 29일과 30일 양일간 포르투갈 에보라대학의 콜레히오 도 에스피리투 산토(Colégio do Espírito Santo)에서 개최된다.

에보라대 역사문화사회학센터와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문화지도를 통한 문화 정체성 인식제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창조 관광 등 지역발전, 공동체 참여 및 정책수립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며, 장기적 결과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2018년 유럽 문화유산의 해와 유엔의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지지하고 있다.​

첫째 날은 전통적, 대안적 방법을 통한 무형문화유산 지도제작 관련 과제를 논의한다. 온라인 무형유산 데이터베이스가 정보 확산 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누가 어떻게 무슨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나아가 그 자체의 목적 또는 다른 이니셔티브를 촉진시키는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둘째 날은 관광계획 수립에 있어 문화지도의 활용법을 검토한다. 현대 문화지도 제작기법과 관광개발 및 유산관리에 있어서의 역할 등이 논의될 것이다.

대회 등록 마감은 2018년 10월 15일이다. 발표를 희망하는 학자, 연구자, 박사과정생 및 연행자는 2018년 7월 15일까지 포르투갈어 또는 영어로 제안서(논문 또는 포스터)를 제출해야 한다. 추천 주제는 ‘무형유산의 웹 지도 제작’과 ‘문화지도를 활용한 관광계획 수립’이다. 상세한 가이드라인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