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10종목,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

  • 작성자
  • 작성일2018.01.09
  • 분류무형유산 소식

지난 12월 제주에서 열린 제12차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이하 제 12차 정부간위원회)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무형문화유산 10개 종목이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으며, 1개 종목은 긴급보호목록에 추가되었다. 또한 한 종목은 최초로 긴급보호목록에서 대표목록으로 전환되었다.

이번 제12차 정부간위원회에서는 총 33개 종목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과 6개 종목의 긴급보호목록이 등재되었다. 대표목록은 현재 112개국 399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긴급보호목록은 28개국 52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회원국들이 국제적 지원을 바탕으로 관련 공동체들과 함께 해당 관습들을 보전하고 있다.

또한 위원회는 베트남 푸토 성의 쏘안 가창(Xoan singing of Phú Thọ province, Viet Nam)이 지역민 및 당국의 노력으로 생존력이 강화되었다고 판단하여 대표목록 전환을 결정하였으며, 몽골 성지 숭배 전통관습 등 6개 종목을 긴급보호목록에 추가하기로 결정하였다.

제13차 정부간위원회는 2018년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모리셔스 포트루이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올해 등재된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종목은 다음과 같다.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방글라데시 – 시탈파티 깔개직조 전통예술(Traditional art of Shital Pati weaving of Sylhet)

시탈파티는 무르타(Murta)로 알려진 녹색 줄기로 만드는 전통 수공예품으로, 방글라데시 전역에서 방석, 침대보 또는 기도용 매트로 사용되고 있다. 시탈파티 깔개직조는 가족의 주요 생계수단으로 가족 간 유대 및 공동체 정신을 강화한다. 이 직조기술은 가족 내 세대에 걸쳐 전수되며 기술의 효과적인 보호 및 전수를 위한 협동조합이 증가하고 있다.

카자흐스탄 – 카자흐 전통 아씩놀이(Kazakh traditional Assyk games)

카자흐스탄의 전통 아씩놀이는 고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놀이문화로, 놀이에 참여하는 각자가 양 뼈로 만든 아씩세트와 밝은 색으로 염색한 사카(Saka)를 갖고 있어야 한다. 주 연행자는 4세에서 18세 사이의 어린이지만 청년들도 참여하곤 한다. 이 놀이는 긍정적 협력, 사회적 포용 및 우정을 상징하는 공동체의 훌륭한 가치 모델로서 주로 관찰을 통해 다음 세대로 전수되고 있다.

인도 – 쿰브멜라(Kumbh Mela)

‘성스러운 항아리 축제’라는 뜻의 쿰브멜라는 평화로운 순례축제로 참여자들은 성스러운 강에서 목욕을 하거나 몸을 담그는 의식을 행한다. 매년 축제를 맞아 수도자, 성인, 성자, 칼파바시(kalpavasi) 지원자, 관광객 등이 몰려든다. 이 전통은 인도의 다양한 문화적 관습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영적 역할을 담당한다. 쿰브멜라 관련 지식 및 기술은 주로 스승과 제자 관계를 통해 전해지나 구전전통과 종교 및 역사서 또한 전수 및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 피니시남부 술라웨시 지방의 보트 건조기(Pinisi, art of boatbuilding in South Sulawesi)

피니시는 남부 술라웨시 지방의 보트 건조기술로 유명한 ‘술라웨시 스쿠너(Sulawesi schooner)’를 말한다. 피니시는 인도네시아 군도의 토착 항해 공예술을 대표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주로 타나베루(Tana Beru), 비라(Bira) 및 바투리친(Batu Licin)에서 제작하고 있는데 이 지역 모두 조선과 항해가 공동체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중심이 되는 곳이다. 관련 지식 및 기술은 가족 내외로 전수되며 장인들은 기술 보호를 위해 적극적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란 – 쵸간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승마게임(Chogān, a horse-riding game accompanied by music and storytelling)

쵸간은 전통적으로 궁중 및 도시에서 음악과 이야기와 함께 즐기는 승마게임을 말한다. 이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눠 나무 막대기를 이용해 상대편 골대에 공을 넣어 승패를 가른다. 쵸간은 보유자와 연행자의 정체성 및 역사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이 전통은 가족 간 전수되거나 지역 장인들을 통한 교육 및 지원을 통해 전문협회에서 전수되기도 한다.

이란아제르바이잔 – 카만체/카만차  모양 현악기 제작  연주기(Art of crafting and playing with Kamantcheh/Kamancha, a bowed string musical instrument)

카만체/카만차(작은 활)라 부르는 활 모양의 현악기 제작 및 연주기법은 천 년이 넘게 전수되어 왔다. 이란과 아제르바이잔에서 이 악기는 고전 및 민속음악의 핵심요소로서 행사에서 연주되는 경우가 많다. 카만체는 공동체의 주요 생계수단이자 살아있는 문화유산을 대표하고 있다. 그 제작 및 연주 관련 지식은 가족 간 또는 음악기관을 통해 전수되고 있다.

키르기스스탄 – 콕보루전통 승마게임(Kok boru, traditional horse game)

콕보루는 전통 승마게임으로 전통관습과 공연 및 게임을 합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게임이 시작되면 두 팀으로 나눠 말을 타고 상대방 골대에 최대한 많은 울락(ulak, 현대 게임에서의 몰드)을 기록하기 위해 싸운다. 콕보루는 연행자들의 문화적, 역사적 전통을 표현하며 사회적 지위에 상관없이 공동체 모두를 하나로 만든다. 관련 지식 및 기술은 시연이나 축제 및 사회행사를 통해 전수되고 있다.

라오스 – 라오스 사람들의 카엔음악(Khaen music of the Lao people)

라오스의 카엔음악은 팬파이프를 닮았으나 서로 다른 길이의 대롱으로 만든 마우스 오르간(mouth organ)으로 연주하는 음악을 말한다. 카엔음악은 라오스 사람들의 삶의 일부이며 가족 및 사회적 결속을 강화한다. 카엔 전수에는 가족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가 관련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협회를 만든 공동체도 많다. 몇몇 지역 공동체 및 단체에서는 공식 및 비공식 교육을 통해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투르크메니스탄 – 쿠쉬트데피디 노래와  의식(Kushtdepdi rite of singing and dancing)

쿠쉬트데피디 노래와 춤 의식은 선의와 소망을 주제로 한 창의적 시가 담긴 공연예술이다. 각종 의식 및 국가 기념일에 즉흥적 노래와 손짓, 몸짓 및 스텝을 통한 춤 공연을 선보인다. 그 보유자 및 연행자들은 공연과 교육용 모음집 발간을 통해 쿠쉬트데피디 보호에 힘쓰고 있다. 관련 지식 및 기술은 전통적으로 개인적 훈련을 통해 장인에게서 아마추어로 전수된다.

베트남 – 베트남 중부의 바이초이 예술(The art of Bài Chòi in Central Viet Nam)

베트남 중부의 바이초이 예술은 음악, 시, 연기, 그림 및 문학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바이초이는 또한 문화와 레크리에이션의 중요한 형태로서 예술가, 공연자, 카드 및 움막 제작 예술가 등이 그 보유자 및 연행자가 된다. 공연자 및 그 가족들이 바이초이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문단체가 존재한다. 공연자 대부분이 가족에게서 기술을 배우지만 전문 예술가들은 동호회, 학교 및 협회를 통해 지식을 전수하고 있다.

긴급보호목록

몽골 – 몽골 성지숭배 전통관습(Mongolian traditional practices of worshipping the sacred sites)

몽골의 성지숭배 전통관습은 고대 샤머니즘에 근거하여 자연의 보이지 않는 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전통관습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공산주의 정권이 집권하는 동안은 성지숭배가 금지되기도 하였다. 이후 여러 공동체에서 부활에 힘쓰고 있으나 세계화, 도시화, 연행자/장인 수의 급감 등 여전히 많은 문제가 남아있다.

기사 원문 보기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