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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무형유산 정보공유플랫폼(ichLinks), 신규 기획콘텐츠 서비스

ichLinks 메인화면 이미지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ichLinks 메인화면 이미지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아태지역 무형문화유산 정보를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무형유산 정보공유플랫폼(이하 ichLinks)가 신규 기획콘텐츠를 순차 서비스한다. 2022년 서비스가 확정된 신규 기획콘텐츠는 ▲ICH Journey 2건 ▲Online Exhibition 3건 ▲ICH Story 2건 ▲ICH VR 1건 등 총 8건이다.



지난 2021년 3월 오픈한 ichLinks는 무형문화유산을 더욱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5종의 기획콘텐츠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바 있다. 특정 도시의 무형유산을 해당 지역의 유형유산, 자연유산, 명소 등과 함께 소개하는 무형유산 온라인 투어 콘텐츠 ICH Journey, 무형유산 온라인 전시 콘텐츠 Online Exhibition, 대중문화 속 무형유산을 발굴하고 그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의미를 해설하는 에세이 콘텐츠 ICH Story, 무형유산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담은 인터뷰 콘텐츠 People, 무형유산 실감형 콘텐츠 ICH VR 등이 이에 해당한다.



2022년 공개하는 기획콘텐츠는 ▲ichLinks 2차 협력국의 무형유산을 다룬 콘텐츠와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주관 TechCul 공모전 결과물을 활용한 콘텐츠 등으로 구성된다. ichLinks는 2차 협력국 무형유산 콘텐츠로 ICH Journey– 싱가포르(8월 예정), Online Exhibition– 부탄 ‘참(Cham)’(3월 서비스) 등 2건의 콘텐츠와 TechCul 사업 결과물인 ICH Journey– 태국(4월 예정), Online Exhibition– 베트남 ‘핫보이(Hat Boi)’(1월 서비스), Online Exhibition&ICH Story– 홍콩 ‘단오절 전통 음식(Hakka Rice Dumplings)’(6월 예정) 등 4건의 콘텐츠를 연내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ICH Story– 영화 ‘축제(1996)’(2월 서비스), ICH VR– 천하제일 탈공작소(5월 예정) 등 한국의 무형유산을 소재로 제작한 콘텐츠 2건도 서비스한다.



ichLinks는 플랫폼에서 공유된 무형유산 정보와 자료를 큐레이팅하여 기획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충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을 향상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ichLinks에서 무형유산 이해관계자들이 무형유산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 상호교류하며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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