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피지, 미크로네시아연방 무형유산 음원ㆍ영상 선집 발간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이하 센터)는 피지, 미크로네시아연방 무형유산 영상‧음원 선집 콜렉션 (ICHCAP Audiovisual Collection Ⅶ, Ⅷ)를 발간한다. 지난 2017년 센터는 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날로그 자료 디지털화 사업에 피지의 국립박물관과 미크로네시아연방의 야프역사보존연구소가 참여토록 해 각각 500시간 분량의 무형유산 관련 아날로그 자료를 디지털화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자료의 보존 상태, 활용 및 공유가치 등의 기준으로 자료를 선별해 CD/DVD 선집으로 제작하게 됐다.

먼저 피지 선집은 9장의 음원 CD와 1장의 영상 DVD로 구성됐다. 여기에는 1970년대 피지인의 삶과 생활 속에서 직접 녹음한 80곡의 찬트, 동요, 춤곡, 성가, 민요와 함께 1997년 제작된 것으로 피지인의 문화와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돗자리 짜기와 그 사회문화적 의미에 대한 영상이 수록됐다.

미크로네시아연방의 선집은 8장의 음원 CD와 2장의 영상 DVD로 구성됐다. 1960년대 녹음한 것으로 미크로네시아연방 4개 주요 섬의 하나인 야프 섬 사람들의 삶과 생활 속에서 직접 녹음한 20곡의 무형유산 이야기와 전설, 신화가 수록돼 있으며, 2007년부터 10년간 공휴일로 지정된 야프 데이(Yap Day)에서 연행된 대표적인 춤을 기록한 영상을 담고 있다.

이번 선집은 훼손될 위험에 처한 두 국가의 아날로그 자료를 복원해 학술적인 가치를 높이고 대중의 인식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피지와 미크로네시아연방 양국의 전통문화와 예술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선집은 국내외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센터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서도 공개되고 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