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소식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남아시아 무형유산 NGO 사례도서 발간 사업 착수

  • 작성자
  • 작성일2017.05.19

무형유산의 보호가 어떻게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까? 이는 최근 유네스코 무형유산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화두이다. 구전전통과 공연예술, 사회적 관습‧의례‧축제, 자연과 우주에 대한 전통지식, 전통 공예기술 등을 포함하는 무형유산은 현대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보호되어야 하는 인류 공동의 자산이다.

무형유산 분야의 전문가들은 무형유산 보호가 빈곤퇴치, 여성의 권리 향상,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 촉진, 고용확대와 양질의 일자리 보장,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통합 증진 등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문화 분야를 넘어 타 분야에까지 본 논리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근거들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이하 센터)와 인도의 사회적기업인 방글라나탁닷컴, 유네스코뉴델리사무소는 지난 2016년 8월에 ‘남아시아 무형유산 보호 협력 네트워크 회의’를 인도 고아에서 개최한 바 있다. 본 회의에서는 남아시아 6개국 30여개 NGO 대표들이 모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남아시아 공동체와 NGO의 무형유산 보호 활동 성공사례 발굴에 관한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회의 참가자들은 발전에 있어서 문화의 역할이 여전히 간과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무형유산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바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기록하고 공유할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또한 NGO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 모니터링 및 평가지표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위해 센터와 유네스코의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올해 초 센터와 방글라나탁닷컴은 유네스코뉴델리사무소와 협력하여 무형유산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바를 측정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아시아 6개국 무형유산 NGO들의 구체적 사례를 조사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를 위해 1) 빈곤퇴치와 경제발전 2) 여성 권리 향상 3) 평화구축과 사회통합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각 주제에 맞는 평가지표에 따라 NGO들의 활동사례를 수집하게 될 것이다. 수집된 자료들은 추가 현지조사와 편집작업을 거쳐 디지털 도서로 발간되어 올 연말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본 사업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방글라나탁닷컴(ananya@banglanatak.com)으로 하면 된다.

센터와 방글라나탁닷컴은 본 사업을 통해 남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무형유산 NGO 활동사례를 널리 알리고, 이러한 활동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바에 대한 구체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타 NGO들의 활동에 귀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QUICK MENU

QUICK MENU 원하시는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등록된 퀵메뉴가 없습니다.